🖥 유용한 정보

Classic Story 2

진경 2022. 8. 18. 20:57
Classic Story 2
(클래식 이야기 둘)



Orchestra란?


오케스트라(Orchestra)란 말은 일반적으로 관현악단(管弦樂團)이란 말로 번역되듯 현악기와 관악기를 기본으로 하여 기타 타악기 등의 다른 악기, 혹은 악기군들이 추가되는, 비교적 편성이 큰 연주집합체를 뜻합니다.





Orchestra 악기의 편성


오케스트라에서 쓰이는 악기는 크게 현악기(Stringed Instruments) 목관악기(Woodwind Instruments), 금관악기(Brass Instruments), 타악기(Percussion Instruments) 등네 종류로 구분됩니다.
오늘날의 오케스트라는 19세기 후반 오케스트라 편제에 따라 이루어 졌으며, 전형적으로 32대의 바이올린, 비올라와 첼로가 각각 12대씩, 더블베이스가 8대, 목관악기군을 구성하는 플루트, 오보, 클라리넷, 바순이 각각 4대, 금관악기군인 혼 8대, 트럼펫 4대, 트롬본 3대, 튜바, 그리고 타악기의 4개의 악기군으로 구성됩니다. 오케스트라는 반원형의 형태로, 현악기군이 무대 전면에 펼쳐져 위치하고, 목관악기와 금관악기가 중앙에 위치하며, 타악기는 뒷 편에 위치하고, 지휘자는 연주자들 앞에서서 연주자들의 템포(Tempo, Speed), 전반적인 음의 균형을 이끌어 갑니다.

1. 현악기군(絃樂器群/String Part) :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현악기군(群)은 1st Violin, 2nd Violin, Viola, Cello, Contrabass(Doublebass)의 일반적인 5현악군 편성으로 이루어집니다.
2. 관악기군(管樂器群/A Wind Instrument.) : 관악기군은 목관 파트와 금관 파트로 나뉘어 집니다
-목관(木管) 파트(Wood Pipe Part) : Piccolo, Flute, Oboe, Clarinet(bass clarinet), Bassoon
-금관(金管) 파트(Brass Part) : Trumpet, Trombone, Horn(tuba)
3. 타악기군(打樂器,/Percussion Instrument) : 팀파니 , 큰북, 작은북, 트라이앵글, 탬버린, 심벌즈, 탐탐, 실로폰, 글로켄슈필 등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世界의 Orchestra


음악이란 주관적이기에 사람마다 좋아하고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오케스트라가 다를 수 있고,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제가 어떤 오케스트라는 훌륭하다. 별로다 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오케스트라는 제 개인적인 생각 이므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과 다를 수 도 있습니다.



Berliner Philharmoniker
(베를리너 필하모니커)


위키 백과에 보니까 공식 명칭이 이렇게 2002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지더군요 베를린 필하모니 관현악단(Berliner Philharmonisches Orchester:2002년 이전 공식명칭) 또는 베를리너 필하모니커(Berliner Philharmoniker:2002년 이후 공식명칭)는 독일의 대표적인 관현악단으로, 독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클래식 관현악단 중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과 함께 최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클래식 관현악단 중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과 함께 최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Herbert Von Karajan/1955-1989)을 좋아 했습니다. 현 상임 지휘자는 2019년 부터 현째 까지 '키릴 가리예비치 페트렌코'(Kirill Garrievich Petrenko) 입니다.



Wiener Philharmoniker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관현악단이다. 오스트리아뿐 아니라 전 세계 관현악단들 중 베를린 필하모니 관현악단과 함께 최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의 1월 1일 새해 첫날 신년음악회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1933년 이후에는 위에 쓴 대로 매 시즌마다 단원들이 선출한 객원 지휘자들이 출연하고 있다. 빈 국립 오페라극장 음악 감독으로 선정된 지휘자들은 악단의 구조상 상임 지휘자에 버금가는 활동을 하며, 칼 뵘이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로린 마젤 등이 그러한 예에 속한다. 뵘과 카라얀은 명예 지휘자 칭호를 수여받았고, 번스타인의 경우에는 단원들과 돈독한 친교를 맺어 명예 단원직을 수여받기도 했다.참고로 빈 필을 최초로 지휘한 아시아인 지휘자는 인도 출신인 주빈 메타이며, 이후 오자와 세이지와 이와키 히로유키, 고이즈미 가즈히로 등의 일본인 지휘자들이 뒤를 이었다. 2007년 기준으로 한국인으로서 빈 필을 지휘한 지휘자는 정명훈뿐이며, 도이체 그라모폰에 로시니와 드보르자크의 작품들을 담은 CD를 취입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안익태가 최초라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안익태가 지휘한 관현악단 빈 필이 아닌 빈 교향악단 입니다.



New York Philharmonic
(뉴욕 필하모닉)


미국의 대표적인 관현악단이다.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함께 '미국을 대표 하는 5대 관현악단'으로 불려왔습니다. 현재 상임지휘자는 얍 판 츠베덴 입니다.




위에 3대 오케스트라 외에도 좋은 오케스트라도 많이 있습니다. 그건 각자 개개인의 생각과 취향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위에 내용들은 션사인 피아노 카페, 마이스트링 아카데미 블로그에서 필요한 부분만 가져와 편집했고 Chrome의 위키백과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가져 왔습니다. 이미지는 Chrome의 이미지에서 가져 왔습니다.




'🖥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ic Story 6  (0) 2022.08.18
Classic Story 5  (0) 2022.08.18
Classic Story 4  (0) 2022.08.18
Classic Story 3  (0) 2022.08.18
Classic Story 1  (0) 2022.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