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assics/📯. . . .관현악곡 모음

An der schönen blauen Donau, Op.314 (Johann Strauss)

진경 2022. 9. 25. 18:22

An der schönen blauen Donau, Op.314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Johann Strauss)

Cond, Carlos Kleiber
Wiener Philharmoniker












작품개요


「왈츠의 아버지」인 요한 슈트라우스(요한 1세)의 맏아들로 「왈츠의 왕」이라고 한다. 6세 때 36마디로 된 왈츠를 작곡할 정도로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1866년 옛 프로이센과의 전쟁에서 참패한 오스트리아는 패전국의 멍에를 쓰고 정치, 경제적으로 큰 압박을 받으며 암담한 시기를 보내고 있었다. 그 무렵 슈트라우스 II세는 무명시인 칼 베크가 쓴 시를 읽고 큰 감동을 받아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를 작곡하게 되는데... 이 곡은 당시 의기 소침해 있던 오스트리아 국민들에게 새로운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 주면서 오스트리아 국가 다음으로 사랑받는 곡이 되었다. 칼 베크의 시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 나는 괴로움에 허덕이는 그대를 보았노라, 나는 젊고 향기로운 그대를 보았노라, 마치 금광의 황금처럼 도나우 강 위에,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 위에 진실이 되살아 나는 것을...
이 곡은 요한 슈트라우스의 빈 왈츠곡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걸작으로 1867년 궁정 무도회 악장을 재임하고 있을 무렵에 완성되었다. 원래는 합창이 붙은 왈츠였으며, 프러시아로부터 속박을 받게 된 오스트리아에 국민들의 사기 양양을 위해 의뢰한 곡으로 합창이 붙은 것도 이 때문이다.





.